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의 탄생과정과 영화의 발전과 변화

by bitna=j_ 2022. 7. 27.

 

영화의 정의와 영화가 탄생하게 된 시작

 

영화는 배우들이 출연해 연기를 한다는 점에서 연극과 닮았습니다 카메라는 '시점'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소설과 닮았습니다. 영화는 연극과 문학의 형식뿐만 아니라 내용도 이어받았습니다. 영화 속에는 사진과 음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사뿐만 아니라 보여지는 이미지 속의 많은 것들이 포함되어있습니다.즉 배우의 연기, 소품, 조명, 배경음악, 화면의 구도까지 함께 어우러진 종합적 상태로 이해되고 보여야 하는 종합 예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는 원래 있던 다양한 예술의 요소가 모여 오늘날 가장 인기 있는 예술인 '영화'가 탄생하였습니다.

영화는 프랑스의 뤼미에르 형제가 처음 만들었습니다. 형제인 오귀스트와 루이는 사진작가입니다. 필름 공장을 운영하던 아버지 앙투완 밑에서 자라 어려서부터 사진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어느 날 앙투완은 에디슨이 발명한 필름 영사기인 키네토스코프를 보고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는 두 아들에게 "여러 사람이 한꺼번에 볼 수 있도록 움직이는 사진을 내보내는 영사기를 만들어 보라"라고 제안을 합니다. 1895년 3월 22일 뤼미에르 형제는 파리의 한 카페에서 사람들을 모아 놓고 자신들이 만든 영화를 시네마토그래프로 상영하였습니다. 그 최초의 영화는 <공장문을 나서는 노동자들>입니다.

그리고 그 해 12월 <열차의 도착>이 처음으로 돈을 받고 대중들에게 상영된 영화입니다.  <열차의 도착>이 상영되었을 때, 진짜 기차가 벽을 뚫고 나오는 줄 알고 극장을 뛰쳐나간 사람도 있었다고 합니다. 초창기 영화에는 소리가 없었습니다.

 

영화를 만드는 과정요약

 

영화를 만들려면 실제로 촬영을 하는 프로덕션(제작) 외에도 프리 프로덕션(사전 제작)과 포스트 프로덕션(사후 제작)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1. 프리 프로덕션(사전 제작) - 영화를 찍기 전에 이루어지는 작업입니다. 시나리오 선정, 배우 섭외, 스태프 결정, 예산계획, 촬영 장소 섭외 등이 속합니다.

2. 프로덕션(제작) - 영화 촬영 단계입니다. 다양한 카메라 기법으로 촬영하고 배우들이 말하는 대사나 주변의 소리도 녹음합니다. 야외 촬영, 실내 촬영, 세트 촬영으로 구분하며 시간, 장소, 배우의 일정 등을 고려해 진행합니다. 

3. 포스트 프로덕션(사후 제작) - 촬영된 영상을 완전한 영화로 만드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카메라로 찍은 영상을 필요한 부분만 모아서 짜 맞추는 편집 작업을 합니다. 이렇게 짜 맞춘 영상에 대사, 배경음악, 화면 보정, 효과음 등 다양한 소리를 적절하게 집어넣어 영화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요즘은 CG 작업도 많이 합니다.

 

영화의 무궁한 발전과 시대의 변화

 

영화는 2차원 평면 영화, 3차원 입체 영화, 오감으로 즐길 수 있는 4차원 영화까지 다양합니다.

3차원 입체영화는 3D 영화라고 불립니다. 영화 속 사물이나 사람이 관객에게 실제 오는 것처럼 보여서 생생합니다. 3D 영화의 촬영법은 두 개의 카메라 렌즈로 되어있는 3D 촬영용 카메라로 각각 영화를 촬영합니다. 의도적인 시각 차이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하나의 피사체를 렌즈 두 개로 각각 촬영하는 것입니다. 영화를 관람할 때 3D 안경을 착용하여 각각의 눈마다 각각 다른 렌즈로 찍은 영상이 보이게 합니다. 시간적인 착각 현상인 착시를 일으킵니다. 두 개의 눈으로 하나의 영상을 보는 게 아니라 각각의 눈이 서로 다른 영상이 보이게 됩니다. 그 결과 영상이 입체처럼 보이게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4차원 영화는 4D 영화라고 불립니다. 영화의 내용에 따라 좌석이 흔들리거나 바람이 불거나 물이 튀거나 향기가 나기도 합니다.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이라는 오감을 모두 즐길 수 있습니다. 

영화의 발전은 무궁무진합니다. 미래의 영화는 마치 게임을 하듯 관객이 영화 속 이야기와 배우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쌍방향 소통 방식'의 영화도 등장할 듯합니다. 앞으로의 어떤 모습으로 변하든 영화는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 감동을 주는 매체로 우리 곁에 함께 남아 있을 것입니다.

 

영화인이라면 알아야 할 세계의 유명 영화제

 

베를린 영화제(매년 2월) - 1951년, 독일 통일을 염원하는 영화제로 베를린에서 처음 개최되었습니다. 세계 3대 국제 영화제의 하나입니다.

칸 영화제(매년 5월) - 프랑스의 칸에서 1946년에 처음 개최되었다. 예술성과 뛰어난 작가주의 영화를 발굴하는 데 공헌하였습니다.

베니스 영화제(매년 8,9월) - 1932년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처음 개최되었습니다. 베를린, 칸 영화제와 함께 세계 3대 영화제로 꼽힙니다.

아카데미 시상식(매년 봄) - 오스카상이라고도 하며 1929년에 처음 개최된 미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영화제입니다. 미국 영화와 미국에서 상영된 외국 영화가 대상입니다.

부산 국제영화제(매년 10월) - 1996년부터 대한민국 부산에서 열린 국제영화제입니다. 아시아 영화의 발굴과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는 영화제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