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바타 3D 영화의 한 획은 그은 최고의 영화

by bitna=j_ 2022. 7. 8.

3D 영화 아바타 포스터

개봉 : 2009.12.17
등급 : 12세 관람가
장르 : SF, 모험, 액션, 전쟁
감독 : 제임스 카메론

3D 영화 아바타의 의미와 이력

영화 제목 <avatar>는 가상사회에서 자신의 분신을 의미하는 시각적 이미지입니다. 산스크리트어 아바따라 <avataara>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하늘에서 내려온 자로 불리는 화신이라는 뜻입니다. 아바타 개봉 당시 27억 8796만 달러로 전 세계 역대 흥행 1위, 천만 관객 돌파 영화입니다.
영화 아바타의 이력은 작품성을 인정받아 아카데미상을 포함한 유명 영화제에서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베스트 아트 디렉션, 최우수 촬영상, 최우수 시각효과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09년 개봉 이후 많은 사랑을 받으며, 재개봉 요청이 끊이지 않아 2018년도에 재개봉한 적이 있습니다. 

아바타의 새로운 세계가 열립니다.

2154년 인류는 지구의 자원이 고갈되어 에너지 위기에 처해졌습니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류는 판도라라고 불리는 행성에 대량으로 매장되어 있는 광물인 언옵타늄을 강탈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행성의 공기가 인간에게 유해하다는 것과 나비족이라는 원주민들과 협상이 필요합니다. 인간 본래의 몸으로는 행성을 갈 수가 없습니다. 인간의 뇌파로 조정이 가능한 나비족들과 똑같은 외형을 가진 아바타를 제작하여 나비족과의 협상을 위해 접근하려고 계획합니다. 한편, 주인공 제이크 설리(샘 워싱턴)는 하반신 마비의 전직 해병대 출신입니다. 아바타 프로젝트를 실행 중이던 쌍둥이 형의 죽음으로 과학자인 형을 대신하여 판도라 행성으로 파견되어 프로젝트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어느 날 제이크 설리는 아바타의 몸으로 임무를 수행 중에 위험 생물의 공격을 받게 됩니다. 홀로 무리에서 이탈해 길을 잃습니다. 그때 나비족의 여자 사낭꾼인 네이티리(조 샐다나)가 그를 구해주게 됩니다. 나비족이 신성시하는 생명의 나무 계시를 받아 제이크를 자신의 부족으로 데리고 갑니다. 그리고 제이크 설리는 네이티리에게서 나비족의 언어, 사냥법, 행동들을 배웁니다. 나비족과 동화되어 판도라 행성이 좋아지기 시작하고 네이티리와도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제이크 설리는 어느 순간 아바타로 살아가는 나비족 생활이 인간의 모습보다 더 만족감을 느끼게 됩니다. 판도라 행성의 아름다운 자연과 자원을 도둑질하려는 인간들의 모습에 대해 점점 반감이 커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본인의 임무 수행에는 소홀해지게 되고 명령을 거부하게 됩니다. 그런 그에게 군은 더 이상 기대를 하지 않게 되어 판도라 행성의 생태계를 무차별적으로 파괴하기로 합니다. 군의 무차별 공격 중에 과학자들은 판도라의 생태계가 하나로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됩니다. 나비족과 마지막 협상을 하기 위해 네이티리에게 자신이 스파이였다는 사실을 고백합니다. 그러자 분노한 네이티리와 나비족은 제이크를 포박해버립니다. 그 사이 군대는 선진화된 무기와 수많은 군인들을 앞세워 나비족을 학살합니다. 나비족이 무차별 학살을 당하는 중에 탈출에 성공한 제이크는 다시 아바타에 접속합니다. 나비족에서 선택된 단 한 명의 전사만이 탈 수 있다는 토르크를 타고 나비족을 찾아갑니다. 제이크 설리는 판도라를 지키기 위해 인간들과 전쟁에 참여하기로 결심합니다. 나비족을 찾아가 모든 부족들과 단합해 인류와 전쟁을 하게 됩니다. 그 결과 전쟁은 나비족이 승리하게 됩니다. 제이크는 인간으로의 삶과 신체를 버리고 에이와의 영적 의식을 통해 정신을 아바타의 몸에 옮기게 됩니다. 새로운 아바타의 세계가 펼쳐집니다.
아바타의 1편은 끝이 납니다.

아바타의 감독 제임스 카메론의 이야기

대학을 중퇴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트럭 운전사나 만화가 어시스턴트 등의 직업을 전전합니다. 그러다 스타워즈를 보고 엄청난 충격을 받고 하던 일을 그만두고 본격적으로 그의 꿈인 영화계에 뛰어들게 됩니다. 그는 터미네이터의 시나리오를 만들게 됩니다. 제작자를 찾아가 터미네이터의 모든 권리를 1달러에 넘길 테니 자신을 감독으로 기용하라고 제안하게 됩니다. 제임스 카메론의 실질적인 감독 데뷔작 SF 액션 영화 터미네이터는 비교적 저예산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개봉 직후 호평을 받으며 제작비의 20배에 육박하는 대성공을 거두며 감독으로 데뷔합니다. 터미네이터, 에일리언2등을 연출하며 우주 대서사시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감독은 아바타 시나리오 초고를 2주만에 완성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감독은 타이타닉 제작을 먼저 진행하였습니다. 그 열정과 노력 끝에 이모션 캡처 방식을 만들면서 아바타를 제작하게 됩니다. 감독의 영화에 대한 집념과 열정은 대단합니다. 그의 열정으로 만들어져 3D 영화의 한 획을 그은 영화 아바타입니다.

최고의 영화 아바타의 감상평

제가 관람한 SF영화 역사상 가장 생생하고 화려한 판타지 세계를 창조한 최고의 영화입니다. 아바타 캐릭터의 모습을 처음봤을때는 충격적이었습니다. 사람도 아닌 외계인도 아닌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첫인상은 강력했습니다. 아바타의 외모뿐 아니라 새로운 종족의 탄생과 언어, 문화까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한 점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토리에서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전히 존재하는 이기적인 욕망을 보여줍니다. 이기적인 욕망이 다양한 대상을 침략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강자와 약자, 욕심과 욕망을 화려한 영상 속에서 다양한 인간의 내면을 담은 영화입니다. 아바타 상영시간은 무려 2시간 40분 러닝타임에도 불구하고 지루하거나 의미 없는 부분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하나의 작품처럼 보이는 경치의 아름다움의 영상미는 단연 돋보였습니다. 새로운 세상을 창조한 시각효과는 아바타의 최고 강점입니다. 아바타 영화가 존재하기에 지금의 3D, 4D 영화가 탄생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바타 2(아바타:물의 길)도 곧 개봉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다려지고 기대됩니다. 아바타 영화는 꼭 영화관에서 보는 걸 추천합니다. 영화 아바타2 감상평도 기대해주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