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모아나 바다의 선택을 받아 떠나는 환상적인 모험

by bitna=j_ 2022. 7. 19.

모아나 영화 포스터

 

개봉 : 2017. 01. 12

등급 : 전체관람가

장르 : 애니메이션

감독 : 론 클레멘츠 감독, 존 머스커 감독

러닝타임 : 113분

 

저주받은 모투누이 섬을 구하기 위해서는 오직 신이 선택한 전설의 영웅 마우이가 필요합니다. 우여곡절 끝에 전설의 영웅 마우이와 바다의 선택을 받은 모아나가 운명적 모험을 함께 떠나는 디즈니 스튜디오의 어드벤처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영화 모아나가 탄생하게 된 배경

 

영화의 배경은 오세아니아입니다. 육대주의 하나로 남태평양의 여러 섬과 대륙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수많은 섬으로 이뤄진 이곳에는 다양한 문화, 오래된 전설을 통해 이국적인 분위기를 나타냅니다. 감독과 제작진은 이 섬들을 직접 방문하고 지역 사람들과 이야기하면서 항해자들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깊은 연구한 끝에 깊은 영감을 받아 아름다운 바다와 섬을 배경으로 전설 속 캐릭터 마우이와 족장의 딸 모아나의 성장 스토리를 탄생시켰습니다. 특히 모아나는 이 영화의 주인공이라고도 할 수 있는 태평양 제도의 아름다운 영혼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오마주입니다. 화려한 그래픽과 판타지적인 요소로 디즈니만의 뮤지컬 같은 요소가 섞여있는 감동적인 애니메이션입니다.

 

 

모아나와 마우이

 

바다의 선택을 받은 모아나와 전설의 영웅 마우이의 소개

 

모아나라는 이름은 하와이어, 마오리어 등 폴리네시아제어로 바다라는 의미입니다. 모투누이라는 섬의 족장의 딸이자 바다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파도가 살아 움직이듯 모아나의 머리를 쓰다듬는 행동도 하고 모아나가 지나가면 바닷물이 알아서 갈라지는 등 바다와 소통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모아나가 바다의 선택을 받은 이유는 명확히 나오지는 않습니다. 짐작으로 어린 시절 새끼 바다거북을 바다로 돌려보내는 과정에서 바다거북을 공격하는 새들을 나뭇잎으로 쫓아주고 바다거북을 따라가며 그늘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바다거북이 스스로 바다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 행동으로 인해 선택을 받았다는 추측입니다. 모아나는 갈색 피부에 곱슬곱슬한 긴 머리가 특징입니다. 성격은 다혈질로 대범하고 당찬 면을 가졌습니다. 그간 디즈니에서 보여줬던 공주의 모습과는 확연하게 다른 모습입니다. 모아나는 스스로를 공주가 아닌 족장의 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진취적이고 모험적이고 주체적인 새로운 공주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뮤지컬 형식의 애니메이션 모아나는 훌륭한 OST로 호평을 받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특히 모아나가 바다를 항해하면서 부르는 노래 How Far I'll GO <나 언젠간 떠날 거야>는 원곡뿐 아니라 국내에서 소향이 다시 부르며 인기를 끌었습니다.

 

마우이는 실제 폴리네시아 신화에 등장하는 반인반신의 영웅을 각색한 캐릭터입니다. 바람과 바다의 반신으로 변신하는 능력을 지닌 변신술사입니다. 근육질 거구에 온 몸 위에 그려진 문신이 특징입니다. 마우이의 성격은 굉장히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치며 뻔뻔합니다. 반면 선한 성품을 함께 지니고 있습니다. 마우이는 엄지 두 개만으로 하늘을 들어 올리는 괴력과 거대한 거구입니다. 하지만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민첩함, 그리고 변신 능력도 뛰어난 전설적인 영웅입니다. 그러나 마우이는 부모로부터 버림받아 바닷속에 버려졌습니다. 이를 본 신들이 그를 가엾게 여겨 구조하였습니다. 엄청난 힘과 신들이 만든 마법의 힘이 담긴 갈고리를 마우이에게 선물합니다. 마우이의 뒷목 양쪽 어깨에는 어린 아기가 버림받는 모습이 문신으로 크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마우이의 문신은 영웅적인 행위를 할 때마다 자동적으로 몸에 생겨납니다. 그리고 문신이 움직이기도 합니다.

 

모아나와 마우이의 바다 모험의 시작

 

모아나는 모투누이섬의 족장의 딸입니다. 바다의 선택을 받아 바다와 소통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족장은 다음 후계자로 모아나를 선택하였습니다. 바다에서 친구를 잃은 족장은 모아나가 바다에 나가지 못하게 합니다. 하지만 모아나는 언제나 푸른 바다 너머로 가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이 섬의 주식인 코코넛도 상하고, 잡히는 물고기가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탈라 할머니는 모아나에게 이 모든 것이 전설의 영웅 마우이가 만물을 창조하는 테 피티의 심장을 훔쳐서 일어난 저주라고 말합니다. 용암 괴물 테 카와 바다의 공격으로 다른 섬에 갇힌 마우이를 찾아 테 피티의 심장을 찾아주면 이 저주가 풀릴 것이라고 말해줍니다. 모아나는 아버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작은 배와 닭 헤이 헤이와 함께 서투른 항해를 시작합니다. 돌아가신 탈라 할머니의 영혼이 모아나를 지켜주어 무사히 섬에 도착하여 마우이를 만나게 됩니다. 마우리에게 테 피티의 심장을 돌려주러 가자고 설득을 합니다. 하지만 마우니는 거부하고 그런 마우이에게 신들로부터 받은 잃어버린 마법 갈고리를 찾는 걸 도와주겠다고 말합니다. 그렇게 둘은 힘을 합쳐 갈고리를 찾게 되고 함께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저주가 걸린 테 피티의 공격을 받아 마우이의 갈고리가 부서지게 됩니다. 그리고 모아나는 위기에 빠지게 됩니다. 갈고리가 없어진 마우이는 잠시 고민하지만 모아나를 위기에서 구해냅니다. 갈고리가 있든 없든 마우리라는 것을 말하며 자신감을 되찾습니다. 그렇게 심장을 돌려받은 테 피티는 모아나에게는 멋진 배를, 마우이에게는 갈고리를 선물해줍니다. 모투누이 섬은 모든 것이 제자리로 돌아오게 됩니다. 모아나는 섬마을 사람들과 함께 새로운 섬을 찾아 바다를 항해합니다. 마우이도 새로운 시작을 하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새로운 공주의 등장 모아나의 감상후기

모아나는 어린 나이에도 대범하고 당찬 성격을 가졌습니다. 책임의식도 강하고 스스로 인생을 이끌어가는 점은 본받을 만했습니다. 보기 불편한 악역도 없고 인종이나 성별편견에 구애받지 않아서 생동감 넘치는 모험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영화를 통해 원주민들의 삶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비록 전설의 인물이지만 마우이의 매력에 빠지기 충분했습니다. 

모험과 여행은 설레이면서도 고된 여정이 함께 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경험과 도전, 두려움들이 한층 더 성장시켜주는 것 같습니다. 모아나는 아름다운 섬의 자연풍경, 환상적인 바다를 표현한 그래픽이 환상적입니다. 훌륭한 OST와 함께 청각적, 시각적 모두 즐거운 영화입니다. 상상 속으로 즐거운 모험을 떠날 수 있는 영화 모아나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