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 왕국 온 세상을 얼음 왕국으로 만드는 신비한 마법

by bitna=j_ 2022. 7. 11.

 

개봉 : 2014. 01. 16
등급 : 전체관람가
장르 : 애니메이션, 모험, 코미디, 가족, 판타지, 뮤지컬
감독 : 크리스 벅, 제니퍼 리
주연(더빙) : 이디나 멘젤(엘사), 크리스틴 벨(안나)
상영 시간 : 108분

전 세계를 Let it go 열풍으로 천만 관객을 돌파한 최초의 애니메이션 영화 겨울왕국입니다.

영화의 모티브는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의 동화 '눈의 여왕'이지만 이야기의 구성은 많이 다릅니다.
시작부터 얼음을 깨는 장면으로 차갑고 마법 같은 얼음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온 세상을 얼려버리는 신비로운 이야기

 

아름다운 오로라 아래, 왕국에는 사랑스럽고 사이좋은 자매 언니 엘사와 동생 안나가 살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엘사는 눈과 얼음을 만드는 신비한 능력이 있습니다. 안나는 그런 언니의 능력을 좋아했습니다.
하지만 어린 엘사가 능력을 잘못 사용하여 동생 안나가 위험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왕과 여왕은 다친 안나를 트롤에게 데려가 기억을 지우게 만들고 엘사가 가지고 있는 마법의 위험성에 대해 전해 듣게 됩니다. 그 후 왕은 엘사가 스스로 마법을 통제할 힘을 기를 때까지 세상과 단절시킵니다. 사고에 대한 기억을 잃은 안나는 계속해서 엘사의 방 문을 두드리고 함께 놀자고 노래를 부릅니다. 그러나 엘사는 동생을 다치게 만든 죄책감에 방에서 나오지 않고 동생 안나와 점점 멀어집니다.
시간이 흘러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해 부모님이 돌아가시게 되고 엘사는 아렌델의 여왕이 됩니다. 언제나 운명적인 사랑을 꿈꾸던 안나는 엘사의 즉위식에 초대된 이웃나라 왕자 한스에게 첫눈에 반하게 됩니다. 한스와 결혼을 하고 싶다는 안나와 반대하는 엘사는 다툼을 벌이다 엘사는 그만 자신의 힘을 쓰게 됩니다. 사람들에게 마법이 들키자 엘사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왕국을 도망칩니다. 엘사는 아무도 없는 먼 곳에서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여 얼음성을 만들고 자유롭게 지냅니다.
한편 아렌델 왕국은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엘사를 찾아 길을 떠난 안나는 크리스토퍼와 스벤을 만나게 됩니다. 우여곡절 끝에 엘사의 성 근처에 도착합니다. 어릴 적 무의식 중에 만들었던 눈사람 울라프가 생명력을 얻고 등장합니다. 마침, 얼음성의 문이 열리고 안나는 엘사에게 같이 왕국으로 돌아가자고 손을 내밉니다. 끊임없이 손을 내미는 안나에게 엘사는 자신도 모르게 힘을 발산해서 안나의 심장에 얼음이 박히게 됩니다. 크리스토프는 안나에게 자신의 친구들 트롤을 소개하고 트롤은 진정한 사랑만이 안나의 심장에 박힌 얼음을 녹일 수 있다고 알려줍니다. 크리스토프는 안나를 살리기 위해 한스 왕자에게 데려다줍니다. 하지만 한스 왕자는 안나와의 결혼으로 왕이 되려던 속셈을 고백하며 죽어가는 안나를 무시하고 엘사마저 없애려고 합니다. 한스 왕자가 엘사에게 칼을 휘두르는 순간 안나는 자신의 몸을 던져 칼을 막아냅니다. 그 순간 온몸이 얼어붙었고 엘사는 눈물을 흘리며 안나를 꼭 껴안자 서서히 녹아 다시 살아나게 됩니다. 꽁꽁 얼어붙어있던 왕국에도 다시 따뜻한 봄이 찾아옵니다. 엘사와 안나는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깨닫게 됩니다.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겨울왕국의 비하인드 스토리

 

 

엘사는 원래 악역이었습니다.
엘사의 모델이 된 인물은 에이미 와인하우스였습니다.
Let it go 노래는 하루 만에 만들어진 곡입니다.
겨울왕국은 영화의 결말을 먼저 만들어 놓고 시작했다고 합니다.
영화 개봉 후 엘사와 안나의 이름은 여자아이 이름으로 인기가 높아졌다고 합니다.
한스, 크리스토프, 안나, 스벤의 이름은 원작인 눈의 여왕 작가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을 기리는 의미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을 빠르게 발음해 읽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주인공들의 나이는 안나는 18살, 엘사와 크리스토프는 21살, 한스는 23살이라고 감독은 말합니다.
겨울왕국의 배경은 노르웨이로 제작진들은 영화의 영감을 얻기 위해 노르웨이를 직접 답사했습니다. 눈 속에 빠지는 효과를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잭슨홀을 답사했습니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영감을 얻기 위해 눈으로 만든 호텔에 묵은 적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노력에 결과로 영화는 흥행을 했습니다. 개봉 후  겨울왕국의 배경인 노르웨이 관광객이 대폭 증가했다고 합니다.
엘사의 유명한 장면인 땋은 머리를 풀어헤치는 장면은 CG로 처리했다고 합니다. 42만 가닥이 필요했고 이는 라푼젤의 15배 수준이라고 합니다.
눈송이 모양은 약 2천 개나 되는 다양한 모양이라고 합니다.
얼음 궁전을 만드는데 장면은 50명의 애니메이터가 9개월 동안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얼음 궁전은 엘사의 감정에 따라 행복은 파란색, 불안과 공포는 빨간색, 분노는 노란색으로 표현했다고 합니다.
실제 순록을 스튜디오에 데리고 와 스벤 캐릭터를 고안해냈다고 합니다.
영화에 등장하는 말들은 노르웨이에서 수백 년 동안 사용된 오래된 품종 중 하나인 피오르드 종입니다.
안나가 부르는 "Do you want to build a snowmam?" 노래는 안나의 나이에 따라 세명의 배우가 노래를 불렸다고 합니다.
영화 속 트롤은 책에서의 모습과 다르게 귀엽게 표현했다고 합니다.

관객들의 반응과 감상후기

 

겨울왕국은 개봉 이후 디즈니 애니메이션 사상 최고의 걸작이라는 호평을 받습니다. 뮤지컬 애니메이션답게 OST는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사랑받으며 따라 부르게 됩니다. 엘사의 옷과 장갑, 헤어스타일 모두 유행이 됩니다. 주인공뿐 아니라 캐릭터들마다 개성이 있고 표현력이 풍부하게 전해졌습니다. 특히 눈의 표현과 마법을 사용하는 장면은 환상적이었습니다. 어린 자매의 모습과 성인의 자매의 모습까지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화려한 스토리가 있지는 않지만 눈과 얼음으로 이루진 빛나는 세계를 보는 것만으로도 환상적입니다. 엘사는 공주이지만 스스로 마법을 자유자재로 사용하여 위험을 헤쳐나가고 해결해나가는 당당한 모습입니다. 외모는 아주 아름답지만 동생과 왕국을 지켜주는 든든한 공주입니다. 시각적인 즐거움과 아름다운 노래가 함께 어우러진 가족영화로 추천합니다. 여름에는 시원하게 볼 수 있고 겨울이 되면 생각나는 영화가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0